본문 바로가기
누가복음 읽고 묵상하기

요한복음 13장 1절~17절

by __👩🏻‍🦰 2021. 3. 3.
반응형

요13:1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요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감사 묵상- 우리의 마음을 좀먹고, 그른 행동을 하는 것은 마귀가 시키는 것입니다. 양심에 비추어 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 마귀를 물리쳐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요13: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요13: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감사 묵상- 이건 종이 하는 일이 아닌가... 가장 낮은 자리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셨던 예수님... 감사합니다>

 

요13:5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닦기를 시작하여

요13: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요13: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하는 것을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이후에는 알리라

<감사 묵상- 주님의 뜻을 미천한 제가 지금 어떻게 알겠습니까... 지금은 돈을 잃어서 너무나 억울하고 괴롭지만, 언젠가는 그 것 모두 보상해주시고, 더 좋은 것을 이미 주셨음이라 믿습니다>

 

요13:8 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요13:9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요13: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요13:11 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감사 묵상- 그 떄 당시의 사람들은 신발도 좋지 않고, 양말도 신지 않았으니 더욱 더러웠을 것... 내 마음의 더러운 것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예수님은 그것을 그대로 씻어줄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어떤 모습이든, 내가 어떤 마음이든 품어주시고, 씻어주시고 용서해주시는 분입니다. 내가 그분께 깨끗한 모습, 정돈된 모습만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나의 속상하고, 슬프고 힘든 마음을 거르지 않고, 그대로 고하는 겁니다. 내가 일부러 수정하고, 바르게 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가지고 와야 우리가 예수님과 상관이 있지 않을까요.

아픈 사람이 병원을 가는 것이지, 병자가 아닌 이는 약이 무슨 소용인가?

그냥 우리가 발을 들고 나가, 씻겨주세요 하자. 하나님은 '감히 나한테?'라고 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씻겨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의 시야가 얼마나 넓고, 아름다우신가요?...>

 

요13:12 그들의 발을 씻으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요13:13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감사 묵상- 예수님은 이미 우리를 새롭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나를 받아들여주셨고, 나를 위해 십자가에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이미 넌 나의 자녀야'라고 말씀 하십니다. 믿는 내가 이미 하나님을 담고 있느니, 내 발을 씻겨 달라는 자백이 필요한 것이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옛사람이 되고, 지옥갈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영원합니다>

 

요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요13: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예수님께 어떤 마음이든지. 상한 마음이든, 통회하는 마음이든 마음을 들고 가야한다. >

 

요13: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 다 크지 못하나니

요13: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힘들 때, 말씀으로 도망가 성경책을 펴십시오. 그곳에 답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